소설과의 연속성 쪽에 일층 비중을 두는 연구 태도가 70년대이래 나타나, 신소설 연구상의 두 가닥을 이루고 있는 형편이다. 장르상의 성격으로 볼 때, 큰 장르에서는 고대 소설이나 신소설이나 근대소설의 차이란 두드러지게 드러나지 않으며, 일종의 유형, 이를테면 루카치 투로 말하여 소설의‘내적
Ⅰ. 개요
18세기 영국의 풍자문학은 풍자의 문학사적 유구성에도 불구하고 근대화 과정과 세속화라는 소설과 같은 탯줄을 달고 태어났다고 봐야한다. 시대 변화를 서로 다른 정조(情調)로서 해석한 이 두 문학 장르는 서로가 대표했던 당시 영국 의회의 휘그당과 토리당 두 정치진영의 세계관을 표방
Ⅰ. 김승옥의 근대소설 다산성 작품분석
「다산성」은 서울 그 자체 내에서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소설에서는 서울이나 도시경험의 문제가 전면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전의 소설에서와는 다른 문제 인식의 틀과 새로운 인간형들이 나타나고 있어서 다른 것과 대비되어 탐구되던 도시 경
Ⅰ. 염상섭의 근대소설 만세전 작품분석
<만세전>은 1922년 7월 신생활에 연재되다 9월호의 3회분이 총독부의 검열에 의해 문제가 중단되었다. 이후 1924년 시대일보(1924.4.6~6.7 총 59회)에 다시 연재가 되어 완성되었다. 이는 다시 작가에 의한 약간의 수정을 거쳐 같은 해 고려공사에서 단행본으로 묶여
소설의 탄생을 가져오게 했다. 따라서 소설은 근대화의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게 된다. 귀족들의 후원을 등에 업은 문학 생산에서 벗어나 출판업자와 다수의 새로운 독자층이라는 근대 사회 구조적 배경에서 탄생한 소설은 문화적 지적 영역의 평준화, 근대화의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