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성」에서 대상과 주체가 맺는 관계는 테크놀로지의 문제로 설명 가능하다.
≪ … 중 략 … ≫
Ⅱ. 박경리의 근대소설토지작품분석
구한 말 안동 평사리, 최 참판 댁의 정신적 지주인 윤씨 부인은 젊어서 남편을 잃고, 뒷날 동학당 접주로 처형되는 김개주와의 관계에서 환이라
청개구리>에서 보여 주었던 원인 불명의 우울이나, 신경증, 관념으로 표백되었던 추상적 자아인식이 <만세전>에 오면 사라진다. 이 작품은 공간적 배경 이동에 따라 작중 인물의 시각이 확장되며, 문제의식이 확대되어 나타난다.
≪ … 중 략 … ≫
Ⅱ. 염상섭의 근대소설 삼대 작품분석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근대화와 보조를 맞추지 못하다가 동학운동과 갑오경장으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변동을 겪게 됨으로써 근대문학이 시발되었다. 개화기 역사전기 소설은 한문학양식을 차용해 영웅적인 삶을 소재로 애국심과 자주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하지만 이것을 문학으로 볼 수 있느냐하는 문제에 부딪치
염상섭은 《이심》,《삼대》,《목단꽃 필 때》등 장편소설을 통하여 근대자연주의 문학의 본격적인 무대에 진출하여 장편소설의 분야도 개척했다. 그런 의미에서 자연주의는 1919년 신문학 운동과 같이 시작되어 해방 후의 문학에서도 그 생명을 연장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서구의 자연주의
1)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