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탄생을 가져오게 했다. 따라서 소설은 근대화의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게 된다. 귀족들의 후원을 등에 업은 문학 생산에서 벗어나 출판업자와 다수의 새로운 독자층이라는 근대 사회 구조적 배경에서 탄생한 소설은 문화적 지적 영역의 평준화, 근대화의 확
가치 발휘
ㄴ. 쇼펜하우워 : 예술(문학)은 특정한 자체의 목표를 향해 나갈 뿐 어떤 발달이나 발전에 적용할 수 없으며, 일반적인 역사적 관점으로 얘기할 수 없다.
② 문학사 긍정론 - 대부분.
문학 작품은 역사 과정을 통해 불변하는 것이 아니고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변화과정을 알 필요가
가치 발휘
ㄴ. 쇼펜하우워 : 예술(문학)은 특정한 자체의 목표를 향해 나갈 뿐 어떤 발달이나 발전에 적용할 수 없으며, 일반적인 역사적 관점으로 얘기할 수 없다.
② 문학사 긍정론 - 대부분.
문학 작품은 역사 과정을 통해 불변하는 것이 아니고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변화과정을 알 필요가 있다.
1.2. 1910년대 근대시의 전반
1910년대의 신문, 잡지에는 많은 시가 발표되었고, 또한 과거 어느 때보다 형식도 다양했다. 과도기였던 만큼 시형과 주제 및 성격이 다른 여러 갈래의 시가들이 다채롭게 공존하였는데 한시, 가사, 시조, 사설시조, 언문풍월 1910년대를 전후해 풍미한 일종의 변종장르. 한시형
하고 맘
③ 여전히 신식과 사회적 당위에만 매몰된 개화 지식인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무정이 근대의 일상과 지향을 근대적인 소설 양식에 담았다는 점에서 문학사의 획을 그은 작품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이상적이며 추상적인 현실 인식에 머물고 있다고 비판을 받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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