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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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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승옥의 근대소설 다산성 작품분석

Ⅱ. 박경리의 근대소설 토지 작품분석

Ⅲ. 이상의 근대소설 날개 작품분석

Ⅳ. 염상섭의 근대소설 만세전 작품분석

Ⅴ. 염상섭의 근대소설 표본실의 청개구리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김승옥의 근대소설 다산성 작품분석

「다산성」은 서울 그 자체 내에서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 소설에서는 서울이나 도시경험의 문제가 전면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전의 소설에서와는 다른 문제 인식의 틀과 새로운 인간형들이 나타나고 있어서 다른 것과 대비되어 탐구되던 도시 경험 자체는 의미가 반감되기 때문이다. 이제 도시 경험은 아프리오리한 무엇으로 전제되어 있다. 물론 그것을 가능케 한 것이 서울이라는 공간 내에 펼쳐진 자본주의적 근대의 논리라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이 변화하는 인식의 틀에 1960년대 중반 소설로서의 「다산성」이 갖는 문제성이 있다. 「서울 1964년 겨울」에서는 대상을 인식하고 지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기능하는 합리적 인식과 말하기가 등장함을 보았다. 「다산성」에서 대상과 주체가 맺는 관계는 테크놀로지의 문제로 설명 가능하다.




≪ … 중 략 … ≫




Ⅱ. 박경리의 근대소설 토지 작품분석

구한 말 안동 평사리, 최 참판 댁의 정신적 지주인 윤씨 부인은 젊어서 남편을 잃고, 뒷날 동학당 접주로 처형되는 김개주와의 관계에서 환이라는 아들을 낳았다. 환은 동학당이 되어 피신하다가 구천이란 가명으로 최 참판 댁에 피신했다. 구천은 자신의 출생과 이복형 최치수의 부인 별당 아씨와의 사랑으로 괴로워하다가, 결국 별당 아씨와 지리산으로 도망쳤다. 최치수는 재종형 조준구와 함께 방황 생활을 하다가 성적 불구자가 되고, 조준구가 구해 준 총을 들고 구천과 별당 아씨를 찾아 지리산을 뒤지고 다녔다. 그러나 별당 아씨는 구천, 즉 환의 품에서 숨을 거두고, 환은 연곡사 우관 스님에게로 갔다
참고문헌
․ 강송석(2009), 염상섭의 만세전고찰, 동국대학교
․ 백지은(2008), 김승옥 소설에 나타난 글쓰기 특징 : 다산성(多産性)(1966)의 문맥 형성 과정 고찰, 국제어문학회
․ 송희복(2009), 박경리의 소설에 나타난 지역문화의 성격, 진주교육대학교 진주문화권연구소
․ 최유희(2010), 박경리 토지의 창작방법론 연구, 한국문예창작학회
․ 최경미(2006), 이상의 날개 연구 :날개에 나타난 시·공간적 의식을 중심으로, 수원대학교
․ 최상윤(1984), 염상섭 소설의 자의식 인물고 : 표본실의 청개구리를 중심으로, 동아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