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서로는 『도교란 무엇인가』(1990), 『종교 심리학』상, 하(1993), 『사후생(死後生)』(2002) 등이 있다. 그외 논문으로는 「한국인의 생사관-전통적 이해와 새로운 형식」, 「조상 숭배가 전통 사회에서 갖는 두세 가지 의미에 대해」 등 다수가 있다.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증산교] 1.가장 토속적인
근대의 역사발전 과정에서 중국을 괴롭혔던 대표적인 서양국가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들이 바꿀 수 있었던 무모한 ‘면모’는 비극이라는 이름만 남겼을 뿐이었다. 그렇다면 이 두 차례의 커다란 비극의 결과가 과연 모택동이라는 인물 혼자서 연출해 낸 것이었을까?
이것은 어쩌면 전개형태는 다
Ⅰ. 서론
국어사란 국어의 역사를 말한다. 즉, 우리말이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겪어 온 변화를 밝혀 그 역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언어는 사회 관습적인 체계이므로 그 사용자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국어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여 주는 거울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모든
Ⅰ. 서론
언어는 각 언어 문화권의 구성원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기호로, 상호 간에 맺어진 일종의 사회적 약속이다. 그렇기에 그 형식과 의미의 결합 구조를 함부로 바꾸거나 없앨 수 없는 특성을 지니며, 이를 가리켜 언어 기호의 사회성이라 부른다. 한편으로 언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
역서, 의학, 산학, 악서, 병서도 읽었으리라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이 태학은 관학으로서의 역사상 최초의 학교로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경당은 최초의 사학으로서 초등학교에서 대학 정도까지의 모든 교육과정을 겸한 학교로 일반 평민과 지방 부호들의 미혼 자제를 수용하여 교육시킨 지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