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시공간 개념이 확대되면서는 마침내 이러한 제도가 완전히 사라지게 된다. 위의 책, p. 130.
중세인의 우주관이 잘 드러나고 있는 또 다른 사례로 메르헨이 있다. 메르헨을 역사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그림 동화나 전설 가운데는 당시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관련이 있다. 숭배의 대상이 되는 것은 떠오르는 태양으로 히노마루가 ‘Rising Sun Flag' 으로 번역되는 이유도 그 때문일 것이다.
근대 이전의 히노마루는 민중들까지 포함한 국민 통합체로서의 일본 국가를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권위 권력을 핵심을 상징하는 존재였다.
히노마루의 기원은 붉은색
기원으로 전하게 된다.
2.그리스 로마시대의 연극
서양 문명에서 최초의 위대한 연극의 발생 즉, 비극으로 대표되는 그리스 로마 연극의 발생은 기원전 5세기 그리스 시대라 볼 수 있다. 근대적 연극양태의 기원은 앗티카 (ATTICA)로 그리스 남동부의 아테네 주변 국가 명에서 그 이름이 유래했는데, 그
보는 관점이나 치료하는 방법들은 모두 종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위가 아프다 위에 무슨 문제가 생겼다면 위를 잘라 내는 것의 개념이 아니고 위가 이렇게 되었을 때는 무슨 이유가 있다고 보고 그러면 위와 관련된 다른 장기들은 어떤가 보고 전체적인 조화를 보며 진단한다.
그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