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적 번역
“시민종교를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인가?”
헤겔의 정치 통합 모델의 중심
문화적 맥락
제도적 맥락
1. 시민 사회로의 발판
“현대 사회의 시민종교”
2. 우리의 신념을
구체화 하기 위한 방안;
헌법, 민주주의적 가치
前근대사회의
여러 모순에 대해서
그리스도교
사상을 대별해 보면 1)일원상 진리론 2)삼학 수행론 3)사은 신앙론 4)사요 실천논(사회론)으로 요약된다. 삼학수행을 통하여 삼대력을 갖춘 원만 인격자가 되고 사은 신앙을 통하여 은혜의 세계를 건설하자는 것이 원불교의 수행과 신앙의 요체이다. 개인 개인이 자기책임을 다하고 그러한 개인들(시민?)
근대 이후 교육의 기본 원리로서 확립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둘째, 계몽주의는 전통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 종교, 도덕, 정치 등의 제반현상을 이성적으로 비판하고 모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사상이라는 점에서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이성을 중시한 사상이다. 이들은
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정치경제학을 비판하는 노트 작성에 힘을 기울이고 1867년 자본론을 간행하여 자본주의 사회가 붕괴할 수밖에 없는 경제학적 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마르크스주의는 크게 세계관으로서의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인식의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적 유물론 그리고 자본주의 사회의 분석틀로서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