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통합
법의 플레로마와 심정을 통해서
※ 우리 사회의 진정한 통합은
각종 실정법의 진의를 실현하는
“상식”에 의해 가능 바로 이것이 '상식이 통하는 사회'의 헤겔적 번역
“시민종교를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인가?”
헤겔의 정치 통합 모델의 중심
문화적 맥락
제도적 맥락
정치사회적 태도와 시민사회변화
1. 시민사회의 변화와 기회영역의 변화
87년 이전 개신교 장의 정치사회적 태도는 간략화하자면 진보교회와 보수교회의 대립으로 간략화 할 수 있다. 87년 이후 국가성격 변화에 따른 시민사회의 변화는 개신교 장의 변동을 초래했다. 개신교 장은 신학적 노선(교리
1.“시민종교” 개념정리
1)어원
루쏘는 시민종교를 신성한 권위로 국가를 통합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적 유대로 보았다.
2)종교사회학
종교사회학에서는 시민종교를 국가나 정치적 문화의 민속 종교로 본다.
시민종교는 사회나 정치적 단계의 민속종교보다 한 단계 위의 것을 나타낸다.
정치체제에 대한 연구로, 특히 로마정치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일반의지의 문제를 다룬 후, 로마 정치사를 통해 호민관제, 독재집정관제, 통제관제, 시민종교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루소는 사회적 법의 인위적이고 예속적인 체제 가운데 자연적 법의 순수한 자유를 되살리고자 했으며, 일반의지(g
정치적 검열이 많았다면, 지금은 그것뿐아니라 문화적 생산과 수용에 있어 종교적인 입장에 그러한 보수적인 가치관을 가진 민간단체들의 검열도 강화되었다.
그런 점에서 최근 표현의 자유 논쟁은 국가장치의 영역에서 시민사회의 영역으로 진입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 논쟁을 자세히 들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