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토지소유론의 고려사회론 박종기, 「고려사회 성격론」, 『한국 전근대사의 주요 쟁점』, 역사비평 편집위원회, 2002, 126-128면
1960년대 토지소유론의 관점에서는 토지사유의 시작 시기에 따라 고려사회의 성격 이해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토지소유론은 지주와 전호를 그 사회의 기본적인 생산관
근대 공화주의의 기초
- ‘시민적 휴머니즘’, 아리스토텔레스, 마키아벨리
근대 공화주의의 기초는 바런에 의해 주창된 이탈리아 르네상스시대의 ‘활동적 삶’과 ‘공공적 삶’이 골자가 되고 있는 ‘시민적 휴머니즘’이다. 이것은 ‘명상적 삶’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인간의 자기완성
소유한다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엥겔스는 국가란 사회의 모순의 표현이라는 고전적인 맑스주의적 견해를 명료하게 진술한다. 그에 따르면, 국가의 존재는 ‘사회가 그 자체로는 해결할 수 없는 모순에 빠져 있다는 것, 즉 사회가 서로 화해할 수 없는 적대세력들로 분열되어 있으며 그것을 해소할
소유권이 극소수 지주의 수중에 집중되어 대다수의 농민들이 토지를 상실했기 때문에 빈부의 격차가 확대되어 갔다고 보고 있다. 또한 이들은 이 시기 증가하기 시작한 농민들의 상품작물 생산에 따른 농업의 상업화 또한 영세한 농민들을 파탄에 이르게 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지주제는 당시에
근대의 시민: 사회계약과 프랑스 대혁명
근대 초기에는 사회계약 이론이 시민의 개념을 재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서로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회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정치 공동체를 형성한다는 이론입니다. 특히 프랑스 대혁명은 시민의 권리와 정치 참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