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원적으로 구별 될 수 없다.’는 것이 바로 그 것이다. 전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매우 많은 종류의 근거를 들면서 자신들의 주장이 맞음을 역설한다. 그러한 근거들에는 언어사용과 도구사용 같은 대표적인 것들에서부터 사소한 것들에 이르기까지 매우 많은 것들이 존재한다. 후자를 지지하는 사
합리론 (合理論)
이성을 지식의 중요한 근원 및 검증 수단으로 보는 철학 견해.
합리론자들은 실재 자체가 논리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성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진리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지식은 감각경험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하는 경험론에 맞서 이성이 감각인식의 한계를 초월하여 진리를
Ⅰ. 개요
현대철학 혹은 20세기 철학은 전통철학의 토대주의적 이념과 그 이념에서 파생된 제반 문제들에 대한 반성과 비판에서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을 논리실증주의, 현상학, 실존주의, 실용주의, 맑시즘, 언어분석철학, 비판이론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는 논리실증주의와
윤리학은 원리나 규칙에 따른 행위 평가를 기반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데 주력한다. 그러나 문제는 그러한 법적 개념들은 법률적 권위자를 필요로 한다는데 있다. 현대 철학자들이 제시하는 윤리학의 법제화 근원은 자기 법제화, 사회, 양심, 자연, 계약 등이다.
그러나 앤스콤은 이미 윤리
근원으로 전락되었다. 그들 모두가 관찰한 자연은 동일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이나 윤리학이 아직도 영원한 고전으로 읽히는 것은 그의 주장이 아니라 그의 문제의식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영원히 사람들은 자극하고 고민하게 할 것이다.
역행이란 좀더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