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따는콩밭」과 작가생활 말기에 쓴「땡볕」을 통해 1930년대 일제치하 암울했던 현실과 이를 반영한 그의 해학적 작품세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들어가서
<1>「금따는콩밭」
(1) 작품소개
이 작품은 1935년 《개벽》 3월호에 발표되었던 것이다. 농촌에서 소작을 하면서 생활을 영위하
Ⅴ.「금따는콩밭」작품 분석
(1) 서지 사항
1935년 ≪개벽≫ 3월호에 발표.
1938년 단편집『동백꽃』에 실림.
(2) 줄거리
천생 농사꾼인 영식은 자신이 소작하는 콩밭에 금맥이 지나간다는 친구 수재의 꼬임을 당한다. 처음엔 들은 체도 안했지만 계속되는 수재의 꼬임과 아내의 부추김으로
1.줄거리 요약
1)금따는콩밭 줄거리
깊은 구덩이 속에서 영식은 암팡스런 곡괭이질을 한다.금을 캐기 위해 영식은 콩밭하나를 잡쳤다. 약이 올라 죽을 둥 살 둥 눈이 뒤집혀 곡괭이 질만 한다. 영식이 살기 띤 시선으로 수재를 노려본다. 몹시 미웠다. 이놈이 풍치는 바람에 애꿎은 콩밭 하나만 결
금광에 미혹되었으며 이 같은 금광 열풍은 문학 작품에도 고스란히 투영되어 금광을 모티프로 하는 작품이 대거 탄생하기에 이르렀다.
한수한의 <금산>(1932), 방인희의 <황금광 시대>(1934), 옥혈천의 <금광>(1934), 강석현의 <금광병자>(1935), 김유정의 <금따는콩밭>(1935), <금>(1935), <노다지>(1935), 이기영의 <
1. 이태준의 생애와 작품
소설가. 호는 상허(尙虛). 강원도 철원 출생. 1925년 <시대 일보(時代 日報)>에 '오몽녀(五夢女)'를 발표하여 등단함. 1933년 박태원, 이효석, 정지용 등과 '9인회(九人會)'를 조직하면서부터 작품 활동에 전념하여, 일제 말에 이르기까지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