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병매 등의 인정소설, ‘지정(至情)’을 노래한 탕현조의 희극이 동시에 나타난 것은 결코 우연한 현상이 아니었으며, 이들은 모두 인정(人情)‧인성(人性)‧인욕(人欲)을 내용으로 한 시민계층의 심리상태를 강렬하게 반영하고 있다.
Ⅱ. 인정소설의 개념
인정소설(人情小說)이란 가
금병매>는 인정소설의 장막을 열어젖히고 인정소설이 중국 고대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의 출현은 중국 고대소설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상징하는 바, 이는 다음 몇 가지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다.
첫째, 역사 묘사에서 현실 묘사로 바뀌었다. <금
금병매>는 인정소설의 장막을 열어젖히고 인정소설이 중국 고대소설의 주류가 되게 하였으므로 시대를 가르는 의의를 지닌다. 인정소설의 출현은 중국 고대소설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났음을 상징하는 바, 이는 다음 몇 가지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다.
첫째, 역사 묘사에서 현실 묘사로 바뀌었다. <금
. 이 작품에는 임충(林冲). 노지심(魯智深). 무송(武松)등 의협심과 개성이 강한 주인공들이 많이 등장한다. 작품의 구성이 치밀하고 내용이 복잡하며, 문체가 생동감이 있어 문학적으로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4대기서(四大奇書)의 하나로 판본은 70회본. 100회본. 120회본 등 세 종류로 크게 나눈다.
금병매 평가
금병매는 일부 사대부들 중에서 퍼지기 시작했을 때 강렬한 반응을 얻음.
- 수호전 과 금병매를 일전이라 칭하고 두 작품을 6경 ‘논어’ ‘맹자’등과 동일한 자리에 놓음.
심덕부 “ 금병매를 간행한다면 한차례 재물은 얻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염라대왕의 추궁을 받아 지옥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