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단체와 기업의 생산 활동이기도 하다. 따라서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용품과 설비, 그리고 스포츠경기, 이벤트, 강습 등과 같은 유․무형의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유통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포츠 산업은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경제활동을 하
스포츠협회나 프로스포츠 단체에 의해 집행되는 마케팅활동
스포츠의 마케팅은 각 기업에 의한 프로팀의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팀의 업무는,
- 팬 서비스업무: 홈경기 입장수입 증대를 위한 업무(홈팀이 경기 주최자)
- 부대사업업무: 라이센싱, 스폰서유치, 이벤트개발, 정보서비스 등
(2)
21세기는 문화산업의 시대이다. 현대사회에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그 속에서의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모색하려는 노력 또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경영의 관점에서 문화산업의 영역은 간과할 수 없는 존재로서 자리잡고 있다.
스포츠 산업은 21세기에 가
휘장, 용품사용에서 벗어나 대회의 타이틀명칭이나 공식 멘트, 라이센싱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1995년 미국의 기업들은 sponsorship 구매에 거의 50억 불을 지출했으며 이 sponsorship을 지원하기 위해 방송, 인쇄매체, 상품화 등을 통한 캠페인에 투입한 돈은 이 수치의 거의 두 배에 달한다고 한다.
“ 스포츠의 목적은 인간의 순수한 마음을 움직여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고, 계층과 이념의 벽을 허물어 인류애가 넘치는 열린 사회, 열린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있다. 그런 점에서 나는 스포츠 정신을 기업 경영에 접목시키고 있으며 사회 공헌의 한 방향으로 스포츠 진흥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