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본을 받아 주일학교를 운영하면서 어린아이들에게 복음을 심어 주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선교원을 개설하여 이웃의 불신 가정 아동들에게도 복음을 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보육사업 및 주일학교 운영은 넓은 의미의 기독교 사회복지에 포함된다고 하겠다.
선교사들이 세웠던 기관들이었다. 사회복지 실천과정은 1940년도의 미국의 사회사업 실천과정을 거의 그대로 답습한 형태인 심리치료가 주를 이루었는데, 본격적인 개별사회사업이 이때부터 시작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6.25를 전후해서는 기독교아동복지재단 홀트아동복리회 ․ 선명회와 같은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던 저소득층의 서민들과 여성의 권익 보호와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태화기독교 사회관이 설립 되었으며 이는 대한민국 최초의 지역사회복지관으로 추후 기독교아동복지회로 이어졌으며, 여자맹인학교가 설립되어 여성을 대상으로
언어, 마사지, 안마법 등을 가르쳐 무지
선교의 목적으로 내한한 기독교선교단체(외원단체)들은 우리 나라가 경제적 부흥이 있은 1970년대까지 지속적으로 서구의 사회사업을 들여왔다. 시기별로 외원단체의 사회복지활동의 성격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시설 가운데 가장 많고 기능의개편이 요구되는 시설인 아동복지
아동복리법이 제정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당시에는 급격한 농촌인구의 쇠퇴, 도시인구의 증가, 결손가정의 증가, 미혼 및 기혼 여성의 취업 확대와 극빈 가정의 아동문제의 발생이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 시기의 벗어나 아동보육사의 주요특징을 정리하면 어나 아동복지를 증진시키고 아동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