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를 실제 인간의 삶에서 분리시키고 단절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즉, 기독교적 지식은 사변(관념) 속에서만 존재했고 실제 신도들의 삶의 변화와 각성을 가져오지는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키에르케고르는 자신의 삶을 통해서 당대의 기독교 세계에서 사라진 기독교의 진리를 세상에 끌어오고
조사했다. 그는 3절에서 예수의 생애에 관한 재구성이 “순서대로” 혹은 조직적으로 되어졌다는 것을 계속해서 말한다.
제1장 역사가의 자료
역사가는 자료가 쓸만한 역사적 지식을 제공할 만한가를 묻기 전에 자료들을 모아야 한다. 또한 문서 위조에 대한 감시자가 되어야 한다. 역사자료란 인류의
대한 책임을 분담하고 자녀가 종속적 지위에 머물기 때문에 불만이 야기될 수 있다고 함
가족주도형 의사결정구조를 가진 가족
- 가족성원들 모두가 가족문제에 대한 의견이나 해결책을 제시하며, 성인의 영향을 받기 는 하지만 자녀의 참여와 만족도가 높다고 함
성공적인 가정을 위해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자기 자신에게 둠으로써 과감하게 전통적 정치관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이론을 세울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마키아벨리의 이와 같은 사물에 대한 관점은 책의 여러 군데에서 잘 나타나 있다.
54페이지에 `그러므로 새로이 획득한 국가에 있어서는 적에 대해서 자기 자신을 지킬 것, 자기편을 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