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은 기독교 신학의 마지막 부록 쯤으로 역사의 종국에 가서나 있을 수 있는 미래적인 것으로 여겨졌는데 비하여 몰트만은 이 종말론이야 말로 기독교 신학의 근거로서 그 시작이며 중심이라고 주장함으로서 기독교 신학에서 종말론이 얼마나 근본적이며 성서적 기독교적 본래적 중대성을 지니고
종말론적 종파에 불과했다. 기독교가 보편의 메시지를 주장하였던 것은 ꡐ헬라 문화 내지 철학과의 만남을 통해서 구체화 되었던 것이다. 결국 역사적 기독교는 유대 문화와 헬라 문화라는 두 가지의 극히 다른 문화체계의 만남 속에서 출발하였다고 할 수 있다.
Ⅱ. 기독교의 역사
기독교의
배격.
- 역사란 선과 악이 싸우는 전쟁터.
3) 초대 교회
- 논쟁의 중심 주제 세 가지 : 신의 개입, 직선성, 종말론.
- 멜리토 : 제국의 번영은 기독교 성장에 대한 하나님의 보답이라고 주장.
- 유제비우스 : 황제의 권위는 전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의 번영이라고 주장.
4) 중세 시대의 기독교
Ⅰ. 2천년대를 위한 교육현실 조명과 그 대안
1.급진적인 변화속에 있는 한국사회
교육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인간되게 하는 것이 그 본래의 과제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사회의 학교 교육운 고육 실데에 있어서 이상과 인격을 심어주기 위한 교육이기 보다는 어떻게 경쟁사회에 살아 남아
문화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 거주하는 특정 인물들의 “정신”을 객관화시킨 것, 즉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 문화이다. 그 시대의 정신은 눈에 안 보이는 대상이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구체적인 형태로 건축하고 객관화시킴으로써 인간 정신 그 자체를 표현하려는 인간 정신의 노력의 산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