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오늘날에 미친 영향 등을 깊게 살펴봄으로써, 그가 주장하는 기독교 정신의 의미와 그의 교육적 사상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그의 사상이 고대의 철학자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와 중세의 새로운 정신적 기초를 마련한 그의 사상이 갖는 역사적, 교육적 의의를 함께 알아보겠다.
책은 초절주의적 사상을 가장 명확히 나타냈다. 여기에서 그는 인간이 자연을 단순히 소비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된다고, 즉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유용성의 개념을 초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성”(단지 오관에 따라서만 사물을 판단하는 것)과 “이성”사이에는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고
교회와 인물들에 대해 알아보자
2. 중세 교회
1) 중세 - 중간세기
중세란 표현은 중간세기의 의미로 르네상스 이후 인문주의자들의 부정적인 편견에서 유래한 것이다. 고대와 자신들의 시대의 사이에 낀 중간시대란 의미이다. 학문을 모두 퇴화한 것으로 간주하고 원래의 순수한 지식을 고전에
지식을 역설한 범지학(汎知學)사상과 실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 감각적 실학주의로 요약된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현대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 현대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와 동일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사역은 전 인류를 위한 것이지 개체 인간을 위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2. 유명론(Nomimalism)
보편적 개념은 없다.(말은 있지만 실재하지 않음)
즉 군중은 있지만 군중을 찾으면 군중은 없고 개체 사람뿐이다.
따라서 특정한 사물만이 존재하고 보편은 지식인이 꾸며낸 단어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