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의 문제에 관련하여 여성의 이해관계와 태아의 이해관계라는 담론이 역사적으로 형성되었다.
우선, 낙태를 반대하는 측은 생명 우선론의 입장에 서 있다. 이 견해는 생명권이 모든 다른 권리보다 중요하다는 초역사적 인식과 함께 태아는 수정 순간부터 인간이며 태아의 생명권이 여성의 이해에
낙태 등은 우리 사회가 세속화된 결과이다. 따라서 낙태 반대는 오늘날 거대한 사회적 흐름인 세속주의와의 싸움인 것이다.
(2) 기독교적 접근
1) 자유주의
이 입장은 낙태를 절대적으로 지지한다. 이러한 입장을 대표하는 사람으로 플레처를 들 수 있다. 그는 인간의 기준을 지능, 자아인식, 시간감
1. 낙태란 무엇인가?
흔히 낙태라고 부르는 "인공임신중절"은 잉태된 태아를 자연분만시기에 앞서서 모체로부터 인위적으로 분리시킴으로서 생명을 소멸시키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 인공유산 수술은 위험하고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거의 모든 국가에서 이를 법으로 금지해 왔다. 그러나 지
낙태로서 하나의 생명의 탄생과 죽음을 결정지을 수 있는 것인지 의문을 던져 보며 그 답을 찾으려 노력하였다. 낙태에 대한 일반적 지식을 이야기 해보고, 찬성과 반대 의견을 수렴하며 기독교적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으로서 정리해보려 한다.
2.낙태의 정의
*일반적인 정의
낙태란 자연분만기전에
낙태를 살인으로 보는 의견이 지배적인데, 이러한 살인행위를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 또한 지배적이다. 이는 합리적이지 못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타나게 된 원인은 낙태에 대한 종교적 입장에서 유추해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교를 가지고 있거나, 종교를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