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기독교와 역사
1 기독교는 역사를 어떻게 보는가?
삶과 역사는 동일선 상에 서 있다. 우리는 역사 속에서 산다. 또한 역사적인 존재다. 이와 같이 역사를 삶의 중요한 것으로 볼 때 삶 속에서 신앙을 가진 사람들에게 신앙과 역사의 관계가 무엇이어야 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역
중요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역사가라는 평을 듣는 스승 네안더의 영향으로 " 자유(liberity)와 복음적 보편성(catholidity)"이라는 개념에 대해 전수받게 된다.
(샤프에 의하면 "교회사에 대한 기독교의 경건과 학문이라는 두 요소가 본질적으로 결합이 되어 있다"고 함)
cf. 네안더에 대한 비판(p.329)
교회의 역사
* 한국교회사
1 ) 한국 기독교 교회의 시작
한국 백성이 기독교와 접한 것은 신라시대부터라고 추측기독교 한 분파인 '광명의 종교'
라는 뜻의 경고가 있었고,중국 서안부 근처에 세워둔 대진경교 유행 중국비를 세움.
->그러나 이 비석과 꼭 같은 모조품이 1917년 한국 금강산에 있
1. 기독교의 유입과 조선인의 입교
천주교보다 늦게 들어온 기독교는 천주교 박해 때문에 주춤하다가, 개화기에 포교활동의 개방 분위기를 타고 들어왔다. 개항 이전에도 일부 선교사들이 포교삼아 들어오려다가 제국주의 첨병이라는 당시 험악한 인식으로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조선 기독교는 1878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까지 역사를 배워왔다. 지나간 조상들의 발자취를 사료, 자료 등과 함께 더듬어 왔다. 비록 그것이 시험과 대입을 위한 임시방편에 지나지 않았다고 해도 우리가 배운 것은 사실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사건, 행동들은 기록으로 남겨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