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네안더(Neander)로부터 비우게된다. 이시대의 중요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역사가라는 평을 듣는 스승 네안더의 영향으로 " 자유(liberity)와 복음적 보편성(catholidity)"이라는 개념에 대해 전수받게 된다.
(샤프에 의하면 "교회사에 대한기독교의 경건과 학문이라는 두 요소
대한 영향을 미쳤다. 선교사들이 성경을 배포했으며, 전도자들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한 구원의 유익을 선포했다. 새로운 회중 모임이 만들어졌다. 종교 공동체 안에 자선 단체가 만들어졌고 , 여러 사회 병리현상이 객혁의 대상이 되었다. 오늘의 관점에서는 이상한 일이지만 , 설교자들이 부흥 초
역사적 지성의 합리성’ 위에서 ‘보편성’을 지니는 학문으로 성립시키고자 하였다. 김영한, “바르트에서 몰트만까지”, (서울: 대한기독교 출판사, 1990), p. 25.
1951년 그는 하이델비르그에서 계속 신학 수업을 받았다. 당시 이 대학에서는 정통적인 루터주의 신학자인 Peter Brunner와 E.Schlink, 교회사
교회 밖에서 본 시대적 특징이지 교회의 내면적인 삶을 반영한 것은 아니다. 기독교의 세속화를 촉진시킨 많은 요인 중에서 불란서 혁명과 자유주의 운동의 발흥은 근대사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2. 근대 교회사 출발과 시대구분 문제
일반 문화사적으로 볼 때 근대는 르네상스 휴머
교회사, 수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6. 208-224.
그리고 오늘날 대부분의 장로교회들은 웨스트민스터 총회에서 만든 이 교리들을 신봉하고 있다.
영국의 기독교가 점차 침체로 빠져서 모두가 가능성이 없다고 할 때, 또 하나의 위대한 부흥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독일에는 경건주의가, 미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