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역사이해] 기독교역사가 -필립샤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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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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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Α. 필립 샤프의 생애
B. 역사편찬의 원리
1. 배경
2. 헤겔주의 변증법의 적용
3. 교회 역사가는 반드시 신자이어야만 한다.
4. 시대 구분과 역사 시대의 구조(세 시대로 교회사를 구분)
5. 헤겔의 승진(aufheben)이라는 의미의 사용
C. 유럽과 미국간의 신학적 중재
D. 미국의 기독교
E. 미국의 교회와 국가
F. 성경 주석과 개역
G. 기독론
본문내용
Α. 필립 샤프의 생애

- 스위스 철(Chur) 출신으로 1819년 1월 1일에 태어나 1893년에 생을 마감했다.
- 아버지는 죽고 어머니는 재혼하여 Chur(철)고아원에서 자라게 된 그는 폴 킨테(Paul Kind) 목사와의 만남으로 건강한 신앙의 배경을 가지게 되었다.
- 15세에 뷜템부르그, 코른탈(Kornthal)소년학교에 입학, 영적인 고향으로 자리하게 된다.
- 코른탈(Kornthal)에서부터 김나지움(Gymnasium)으로, 다시 슈투트가르트(Stuttgart)로 진학하였고 이곳에서 빌리암 율리우스 만(William Julius Mann)이라는 평생친구를 얻었다.
- 1827년, 튀빙겐 대학에서 신루터라니즘, 이성주의, 중재신학(mediating theology)의 학풍 속에서 그는 자신을 중재 신학자로 규정하고 범교회적, 평화적인 것에 관심을 가진다.
- 바우어(F.C.Bauer)의 영향으로 그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면서 그의 역사발전 개념을 받아들인다.
- 할레(Halle)에서 베를린으로 이어지는 대학생활에서 "현대교회사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네안더(Neander)로부터 비우게된다. 이시대의 중요한 지성과 감성을 겸비한 역사가라는 평을 듣는 스승 네안더의 영향으로 " 자유(liberity)와 복음적 보편성(catholidity)"이라는 개념에 대해 전수받게 된다.
(샤프에 의하면 "교회사에 대한 기독교의 경건과 학문이라는 두 요소가 본질적으로 결합이 되어 있다"고 함)
cf. 네안더에 대한 비판(p.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