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세계관이 무엇인지, 그리고 기독교세계관 외에 어떤 세계관들이 우리들의 이웃에 존재하고 있는지 이해함으로써, 자신을 좀더 알고 자신의 세계관을 정당화 하는 일에 기반을 마련하게 해주고자 하는 바램이 그 속에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는 다양한 유형
사회는 변화의 물결이 순식간에 일어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주인으로 청소년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적응이 필요하다. 신앙의 진리를 적합하게 담아내는 변화하는 그릇을 만들어내는 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
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현제까지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에는 1648년 베스트 팔렌조약으로 생명력을 상실했던 교회가 종교개혁을 통해 새로워 지면서 각 민족 공동체를 중심으로 개신교가 확장되던 시대와 1945년까지 이성이 중심이 되었고, 인간과 세상에 대한 낙관적인 세계관을 현성한 근현대교회사로 구분할 수 있겠다.
기독교가 한국땅에 들어올 때 아직까지도 유교의 시대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히 기독교는 유교와 쉽게 접근되기도 하였고 심한 마찰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번 발제는 유교가 말하고 있는 세계관이 무엇인지, 또 그 세계관속에 노출되어 살았던 우리 민족에게 기독교선교가 어떻게 이루어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