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방문학과 여류문학
조선시대의 여성들은 엄격한 유교적 윤리관에 의해 많은 것에 제약을 받았다. 그 중에서도, 여성에게는 학문에의 자유가 박탈당했다는 것은 우리 역사에서 여성 문학의 특이성을 지시해주는 사실이다.
기생은 기본적으로 유교 여성관의 기본 덕목이었던 삼종지도(三從之道)를
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다. 4음 4보격을 기준 율격으로 할 뿐, 행(行)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연속체 율문(律文)형식을 갖고 있다. 주요 작가
Ⅰ. 서론
조선조 시조사에서 여성작가군은 크게 ‘기녀(妓女)’와 ‘양반여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두 여성작가군은 서로 다른 방식의 삶을 살았기에 그들의 문학 세계 역시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생활 방식에 있어, 양반여성들은 가정 안에 갇혀 있어 시조 연행이 이루어지는 풍류현장에
문학(文學) 등 다방면의 교양을 두루 갖춘 예능(藝能) 종사자였다. 둘째는 매음(賣淫)을 업으로 삼는 창기(娼妓)의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창기(娼妓)는 창부(娼婦), 창녀(娼女) 등의 명칭으로도 불린다. 기생(妓生)이라는 명칭도 널리 쓰이는데, 이는 중국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우리식 한자어이다. 기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일제 식민지하에서도 1930년대는 문학적으로 활발한 문학활동이 전개되는 시기었다. 김기림이나 최재서, 김환태 등 `해외 문학‘ 전공자들의 왕성한 문학활동 뿐만 아니라 이태준, 이상 등의 `구인회’ 작가들의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주지주의, 인상주의 등이 소개되어 문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