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지식재산 분야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루어냈다. 일국의 신기술개발의 척도라 할 수 있는 산업재산권 출원규모가 총 29만 건을 상회하여 우리 나라는 세계 제4위의 출원대국의 면모를 이어갔으며,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게 산업재산권 관련 각종 제도와 절차를 선진국 수준으로 정비하였다. 또
기술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회적 동의와 기존의 질서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파일공유 프로그램의 진보가 지적창작활동을 바탕으로 하는 지적재산권 산업에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오면서, 저작물에 담긴 아이디어 또는 정보에 접근하려는 공중의 구성원들(신세대 기술 옹호론자)과 저작권을
창작, 즉 인간의 생각 그 자체가 곧바로 권리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며 그 생각이 구체적으로 실용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지니게 되거나, 또는 유체물에 적용되어 지적창작의 재생산에 기여할 수 있게 되는 경우에 한정해서 법적 권리의 보호대상이 될 수 있게 된다.
한편, 지적재산권은 인간사회 및
지적재산권의 침해에 대한 적절한 벌칙이나 제제 수단이 미흡하였다. 결국 상기의 각 협약 및 국제적 논의는 전 세계적 논의를 도출해내는데 일부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미국을 위시한 선진제국들이 첨단 기술에 우위성을 가지고 있어, 이 문제에 관심이 비교적 높았기 때문이며, 기타
창작 방법이며 이것은 그 이후로 전개되는 북한문학의 완강한 도식주의에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조선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 표시하는 국제주의 사상을 그 기본으로 하는 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