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적재산권이란?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이란 산업 내지 과학적 발명, 문학, 학술, 예술적 창작 등 인간의 정신적 창작활동의 소산으로 탄생하는 지적 산물의 사회적 이용관계를 독점 및 배타적으로 지배할 수 있는 창작자의 권리를 말한다. 이러한 지적재산권은 흔히 무체재산권의 일종으로 파
I. 지적재산권지적재산권은 무체재산권이라고도 하며, 인간의 사상(아이디어)으로부터 창출된 모든 권리, 즉 지적재산을 소유하는 권리를 말하는 데, 법률에 의하여 보호되는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어떤 형태로든 보호가 되고 있는 지적재산의 총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적 소유권에 관한
지적재산권은 크게 산업재산권(Industrial Property Right), 저작권(Cop- yright) 및 신지적재산권(New Intellectual Property)으로 구분된다.
산업재산권에는 특허, 의장, 실용실안 및 상표에 대한 권리가 있다. 특허권(patent)은 새로운 산업적 발명에 대해 그 발명자가 일정기간 동안 이 발명에 대한 독점권을 가지는 것을
보여진다. 게임과 관련하여 저작권법, 특허법, 상표법, 의장법 등을 검토해 보아야겠지만 그중 가장문제가 되고 있는 저작권이므 로 현재 가장 이슈화된 넥슨사의 카트라이더와 닌텐도사의 마리오카트 사례를 중심으로 구체화해보고 그 외의 사례들과 함께 저작권법과 관련되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전 세계를 하나의 네트웍 망으로 연결해 주는 월드와이드웹의 등장과 기존의 아날로그 시대에 종지부를 찍은 디지털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사람들로 하여금 낯선 환경에의 적응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이제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웹 기술의 변화에 발빠르게 적응하는 능력이 각 개인의 경쟁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