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을 했을 때 수업도 학습도 제대로 성립될 수 없음은 당연한 일이다. 이것은 우리의 선생님들이 객관적으로 검증된 「수업기술의 준칙」을 적용하지 아니하고 자기류(自己流)의 방법으로 수업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사들은 불행하게도 「수업기술의 준칙」을 배우지 못하였다. 어디에서도 누구
, 실험, 실습을 통한 체험적인 과정과 토의 학습, 사례조사, 견학 등 학생중심의 수업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창의력, 문제해결 능력, 의사 결정능력, 의사 결정능력, 의사 소통 능력, 인간관계기술, 협동심 등이 길러질 수 있도록 하며,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을 중시한다.
1. 수업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1-1. 최초 활동의 통제 : 수업의 방향은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확립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수업의 방향성이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너무나 흔하다. 따라서 수업을 시작할 때 소비하는 수업운영시간이 지나치게 많아지게 된다. 수업을 유연
ICT의 활용은 학교 밖 여러 자원을 학교 내, 교실 내로 이끌어 옴으로써 교실 수업의 가능성을 보다 확대하고 학교경영의 효율성과 의사소통 범위를 넓혀 새로운 교육체제의 조성에 촉매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ICT의 효과적 활용은 국가에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의 틀에 안주해 있기보
사용하여 경기 중인 멋진 모습을 촬영하고 경기 기록을 개조식으로 제시한다.
4.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학생들은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광고하거나 실현해보기 위한 건강계획을 작성할 수 있다. 어떤 기술의 단계를 보여주거나 어떤 기술을 가르치는 짧은 비디오를 만들어 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