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업)은 21세기에 살아갈 어린이들은 19세기적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다는 말을 듣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수업이란 학습자 각자로 하여금 심층에서 심진이 일어나도록 꾀하는 과정이라고 고쳐 말할 수 있으며, 학습자 모두를 지적 행위의 능동적 주체로 화하게 하느냐 못하느냐의 여부는 교
과 질에 근거하여 집단전체에 보상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Johnson and Johnson, 1975).
Slavin(1980)은 협동학습을 학생들이 학습집단에서 학습활동을 하고 그 집단 성적에 기초를 둔 보상과 인정을 받는 교실상황에서의 학습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Cole 과 Chan(1987)은 학습자가 그들 집단의 학업수행에 근거
교육을 제공한다. ⑤개방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한다. ⑥운영에 융통성이 있다. 그리고 ⑦통합적 방법으로 접근한다 등의 주장도 열린교육의 정의에 대한 필요충분조건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필요조건에 불과하다고 생각된다.
이점은 외국 학자들의 주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가령, 핸더슨(Handerson, 1973)
Ⅰ. 개요
그 어떠한 개혁이든 그 것은 대규모의 변화를 내포한다. 개혁이 성공하려면 변화에의 저항을 효과적으로 극복하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개혁정책을 다루고자 하는 모든 학술적 또는 정책적 시도는 변화에의 저항에 대해서 다루지 않을 수 없다. 변화에의 저항은 여러 가지 요인 성격을 지닐
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의 초기 미디어교육은 1980년대 이후 카톨릭 교회를 중심으로 한 소규모 활동으로 출발했다. 교구 활동이나 사제, 교사 등 성직자를 대상으로 한 세미나, 워크숍, 또는 성당과 수도원을 중심으로 주일학교 학생이나 중․고등학교 학생의 견진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