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란 당연한 존재'라는 인식이 무너지기 시작했던 것이다. '우에노 치즈코'는 자신의 저서 '내셔널리즘과 젠더'에서 이 '국민 국가'의 개념을 '젠더'라는 변수를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그녀가 '내셔널리즘과 젠더'라는 책을 통해 또 한가지 이야기하고 있는 것은 여성사가 왜 필요한가? 그리고 그것
국가 차원의 배상, ‘위안부’ 문제의 역사교육을 통한 전승을 요구해왔으며 그동안 진행되어 온 국제적 연대 활동을 홍보해왔다. 지속해서 개최된 ‘수요시위’는 ‘위안부’ 피해기억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왔다. 1000회 차 ‘수요시위’를 기념하기 위해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건립된 ‘
여성 간의 생물학적 차이보다는 사회적 문화적으로 형성되고 정의된 특질로서 남성적 특징과 여성적 특징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여겨지는 젠더의 관점에서 본다면 남성 우위의 사회적 필요성이 여성에 대한 차별을 만든 것이다.
저항의 정치, 페미니즘의 정치학
Ⅱ. 본론
1. 위안부의 개념
1) 위안부의 용어 정의
현재 한국 관계법령에는 일본군 위안소에 연행되어 지속적으로 성폭력 당한 여성들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라고 쓰고 있다. 일제시기를 경험한 사람들은 정신대나 처녀공출녀라는 말을 더 많이 기억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1990년대 이전에 일본군
기억하는 이가 몇이나 될까?
이 조각의 이름은 <빌렌도르프의 비너스>이다. 원래 조각의 이름은 알 수 없지만 1909년 오스트리아 다뉴브강가의 빌렌도르프에서 철도 공사를 하던 중 발견된 여러 점의 유물로 지역의 명칭과 여성상 중 가장 아름다운 미의 여신의 이름을 딴 ‘비너스’를 합쳐<빌렌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