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는 하나의 거대한 계몽enlightenment 과정이다.
계몽은 예로부터 인간에게서 공포를 몰아내고 인간을 주인으로 세운다는 목표를 추구해 왔다. Th. W. Adorno ․ M. Horkheimer,『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역, 문학과지성사, 2001, p. 21.
죽음의 공포를 그 주된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보자면 초기 계
, 현대 사회의 방송 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가부장권의 신화’가 깨뜨려지는 ‘탈신화화’의 양상도 함께 살펴볼 것이다. 우리는 <안녕 프란체스카>라는 시트콤이 ‘가장권’의 탈신화화 양상을 명확히 보여주는 텍스트라고 생각했고 이를 주요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2005년 1월 24일 첫 방송
기억하고 있는 연극이 약간씩 달랐기 때문이다. 그것은 단지 행위나 장치의 해석에서만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의 부분에서도 이루어 졌다. 지리학선생이 맨발이었다고 말하는 우리도 있었고, 아니었다고 말하는 우리도 있었다. 무대위에 거울이 있었다라고 하는 우리도 있었고, 아니었다고 말하는 우
1. 서론
사람들은 주로 '신문 기사'를 통해 새로운 소식을 접한다. 사람들은 신문 기사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사실 그 자체'라고 믿는 신문 기사는 현실 그대로의 사실을 제공하지 않는다. 언제나 기사는 현실을 재구성하여 사람들에게 전한다. 신문지면으로
두 말 할 필요도 없이 연애는 현 시대의 커다란 관심사 중 하나다. 실연을 노래하는 음악이나 사랑하는 연인의 이야기를 담은 소설 등은 이미 진부한 수준으로 널려 있다. TV 오락 프로그램은 출연자들끼리 쌍을 지어주며 좋아하고, 신문의 상담 코너에서는 연애에 관한 상담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