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 엔터테인먼트 사업 소개
1) 엔터테인먼트 사업이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인터넷과 바이오산업에
이어 급격한 발전이 예상되는 산업이다.
고도의 산업발전 속에서 개개인들은 각자의 삶에 대해 질적 추구라는 의식변화로 연극, 영
화,
상품으로 시장에 내놓음.
-주요 소비자가 10~20대 이므로 그들을 대상으로 집중화 된 마케팅을 펼친다.
-10, 20대들의 비주얼적 선호도를 파악하여 외모를 위주로 한 아이돌 가수를 육성.
-댄스, 발라드 중심인 한국 음악시장을 감안하여 댄스가수를 중심으로 발라드 등의 영역을 집중 공략.
2011년에는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전략은 표준화전략에 중점을 둔 글로벌전략을 사용하였다. 앞서 2세대 아이돌의 성공에 주축이 된 SNS 및 뉴미디어의 발달은 단지 홍보용 전략이 아닌 전 세계 팬들을 대상으로 한 동시다발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했다. 특히 이미 국제시장에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그룹으로 지난 2000년 4월에는 국내 엔터테인먼트기업으로는 최초로 코스닥(KOSDAQ)에 등록되었다.
S.M.은 음악의 트렌드, 유행과 문화의 트렌드 코드를 분석하고 마케팅하여 차별화된 전략으로 콘텐츠를 발굴하고 출시하여 한국 뿐 아니라 아시아를 대표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엔터테인먼트기업들은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틀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호황을 맞이 한 것일지도 모른다. 이에 우리는 여기서 비교적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는 SM엔터테인먼트기업(이하 SM)의 사업 전략과 글로벌화전략을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는 핵심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