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셧다운제도란?
셧다운(SHUT DOWN)제도는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접속을
심야에 차단(셧다운)하는 기술적 조치
한국 및 다른나라 현황
청소년의 행복추구권 침해
가족의 자율성 및 양육권 침해
과도한 국가의 개임
‘온라인게임 미성년자 친권자 감독공정’ 시행
보호자에게 자
2.규제에 대한 입장 및 규제로 인한 폐해
규제에 대한 입장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산업진흥법의 게임 과몰입 대책
vs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법의 온라인 게임규제 방안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을 하나로 통일할 것
<쟁점>
규제를 어느 법에 담느냐
규제수준
두 부처의 영역다툼으로 급변하는
정부차원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수출산업화 하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 또한 국내 게임시장규모가 급속히 커지면서 수많은 젊은 인재들이 게임산업 분야에 뛰어들면서 어느덧 온라인게임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게임산
정부의 2000년의 정돈작업을 통하여 전국의 전자오락실이 66.6%로 감소하였고, 2001년에는 1만여개의 전자오락실이 정리되었다. 2001년 4월에는 2만여개의 PC방 영업을 취소하였다.
외국기업의 진출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규제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게임관련 100% 외국인 투자를 금지하는 등 엄격히 제한하고
정부가 운영하는 문화예술회관의 평균 가동률은 절반이 조금넘는 44%선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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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문화상품유통
1. 국가간 문화상품 유통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방식
문화의 유통이나 소비 네트워크가 다른 정치, 경제, 문화 시스템의 구조들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 가를 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