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영은 20년 전에 남으로 온 간첩이다. 기영의 윗선, 이상혁이 10년 전 숙청된 이후 그는 남한 사람으로 살아왔다. 그러나 어느 날, 4번 명령 (귀환 명령)을 받게 된다.
그는 혼란에 빠지고, 돌아가야 할지, 남아야 할지 고민한다. 권태롭던 그의 삶이 송두리째 흔들린다. 기영의 뒤를 남한의 정보 요원인
3. 남한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가치평가
1) 인물의 전형성
「장화홍련전」은 극심한 어머니 콤플렉스의 소유자들이다. 심리학자 융은 "심한 콤플렉스에 지배되어 있는 사람은 어머니가 말하는 것, 느끼는 것 전부에 퍽 민감하며, 어머니의 모습이 늘 그의 마음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인물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장면에서는 분할됨이 없이 모여 있음을 잘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편안함과 감싸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비극적인 결말로 가는 치닫는 와중에 선과 원형의 중간점인 듯 나선형의 움직임이 나오는데 이 움직임이 혼란스러움과 혼돈을 더 강조해서 나타내는 데
인물"의 허구적 형상을 당대 봉건 지배층의 실제 형상으로 일반화하여 반봉건 이념과 연결시키는 실상의 왜곡은 더 큰 문제이다. '유연수-엄숭'의 대립은 외형상 충신과 간신, 선인과 악인의 대립으로 그려지고 있지만 실제는 조선후기 파당적 정쟁의 한 형상인만큼, 선악을 미리 규정하고 있는 작자의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