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동경비구역 JSA
<공동경비구역 JSA>를 통해서 박찬욱 감독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넘어감’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이수혁과 오경필은 넘지 말아야 할 분단의 선을 넘었고 결국 서로가 적으로 있는 현실을 철저하게 느끼게 되고, 이수혁의 죽음으로 넘지 말아
<작가론>
윤흥길(尹興吉: 1942- )
1942년 12월 14일 전라북도 정읍시에서 출생하였으며, 1973년 원광대학교 문리대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70년대에 숭신여자 중고등학교 교사와 일조각 편집위원으로 근무하였다. 196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회색 면류관의 계절》이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 영화제에서 ‘4백 번의 구타’로 감독상 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적 작품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프랑수아 트뤼포의 article
당시 프랑스 영화계를 풍미하던 영화들을 영화적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영화제에서 감독상('4백번의 구타')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격적인 작품으로 평가 받는 감독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트뤼포의 기사
당시 프랑스 영화계를 풍미하던 일군의
‘오이디푸스 왕’을 읽고 느낀 것이 있다면 자신이 내뱉은 말에 대한 책임성의 무서움과 운명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자세이다. 오이디푸스 왕의 이야기가 비극으로 끝난 이유도 이 두 가지 때문이 아닐까 싶다. 현대 정신 분석학 용어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말이 있다. 정신학자 프로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