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와는 판형으로 암·수키와의 구분없이 고정시킬 수 있는 돌기가 달려 있었다.
서주 중기에 들어서면서 부터 지붕 전체에 기와가 사용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수막새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춘추시대 초기에 암.수키와가 분리되어 제작 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면서 부터 기와가 전국 각
기와는 수키와와 암키와 그리고 수막새, 반쪽수막새, 끝암키와, 치미, 착고기와 등으로 구분된다. 수키와와 암키와 그리고 문자가 기입된 명문수막새는 집안지방에서 초기의 것이 발견되었고, 불교가 전래된 4세기 후반부터는 연꽃무늬수막새가 427년의 평양 천도를 전후하여 본격적으로 제작되게 된
Ⅰ. 개요
한국지붕의 미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붕선에 논의가 집중되어 왔다. 한국지붕의 참다운 미는 단순한 지붕선의 곡률반경보다도 이러한 지붕들이 각각 높이와 크기에 있어서 변화를 가지면서 서로서로 중첩되어 겹치면서 그 사이 사이에 공간적 여백을 갖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건축은
기와와 함께 지붕의 마루기와에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잡상(雜像)이 출토되어 당시 궁궐의 지붕 장식 형태를 알 수 있다. 또한 궁전건물의 설계에서 일정한 비례관계가 적용된 것, 건물배치에서 지형조건을 잘 고려한 것 등은 고려시기의 건축술이 높은 수준이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러
기 진흥왕 14년(AD 553년)의 황룡사 창건기를 보면 ......
불타의 사리를 봉안하는 불탑은 만든 재료에 따라 목탑(木塔), 석탑(石塔),전탑「(塼塔)벽돌로 만든것」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는 초기 목탑과 전탑에서 발전된 석탑이 주로 남아 있다. 백제시대의 석탑은 불교 수용 초기의 목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