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통일로 미술분야에서도 국력이 반영되어 삼국중 화려하고 세련된 감각을 품겨 준다. 불교의 영향이 커 문양의 소재로는 인두조신, 봉황 등이 등장하고 표현기법으로는 와당의 경우 연주문을 둘러 호화로운 느낌을 주며, 연화판도 홑잎과 복잎이 있다. 고려와 조선시대의 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
기와(사다리꼴에 좌우가 수키와 곡선에 맞도록 안으로 둥글려서 위가 넓고 밑이 좁은 형태에 양선(陽線)으로 귀면의 얼굴만을 표현한 기와)를 사용하였다.
▶기와의 특징
문양의 특징으로는 용 계통의 문양, 또는 낙랑의 고사리무늬 계통의 문양 등이 나타난다. 와당에서 성격이 가장 잘 나타나는
따뜻하게 해 주는 `온돌`이라는 난방시설을 사용하였고, 덥고 비가 자주 내리고 습기가 많은 여름을 지내기 위해서 바닥이 시원한 `마루`를 사용하였다. 추운 북쪽지방에서는 온돌방이 발달하였고, 더운 남쪽 지방에서는 마루가 발달되었다. 한옥의 가장 큰 특징은 온돌과 마루라고 할 수 있다
삼국시대삼국시대에 구빈사업은 원시공동체의 관습이 남아 있어서 씨족이나 부족의 결합이 강했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는 대개 공동체 내에서 해결되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웠던 자연재해나 사회 취약계층에 관하여 이루어진 당시의 사회복지가 있었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
구성원으로 소속감과 정체성을 확인시켜주고 전통음식문화에 내포된 우리 사회의 규범이나 가치, 도덕관념을 자연스럽게 전하는 역할도 하는 것이다. 이에 지금부터 우리나라 의 과줄(과정류)의 어원. 역사, 떡 문화의 특징과 지방별 특색 그리고 과줄에 얽힌 풍속에 대 하여 알아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