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儒)의 참뜻
유학(儒學)·유교(儒敎)라고 말할 때의 '유(儒)'란 유(柔)·유(濡)·윤(潤)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유(柔)는 부드럽다는 뜻이고, 유(濡)는 스며들다·젖다의 뜻이며, 윤(潤)은 (물에 젖어) 붇다·윤택하다는 뜻이다. 세 글자 모두 '젖다'와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곧 옛 어진 이가 가르친 도(道)를
긴 역사와 다양한 민족으로 이루어진 중국에는 오랜 세월동안 많은 종교들이 존재해왔다. 그 중에는 유교나 도교처럼 자체적으로 발생한 것들도 있고, 불교나 이슬람교와 같은 외래종교들도 있다. 이와 같이 배경이 다양한 종교들 중에 현재 중국인들의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사고의 근저를 이루고
중국문화의 사상적 기반으로 정착되어 나갔다. 공자의 유가사상은 맹자(孟子)와 순자(荀子)에 계승되어 유가학파로 발전되었다. 이들은 공자의 사상적 영향을 받고 있으나 그들의 주장은 상반되는 점이 많고 후세의 학문에 미친 영향 또한 다르다.
맹자는 인간의 본성을 선하다고 하는 성선론(性腺
중국에서 불교가 쇠퇴하였다는 이유 때문에 불교의 중국문화에 대한 영향과 중국인들의 삶에 지속적인 자취를 남긴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송대 발흥한 신유학은 다양한 불교적 사유에 자극되어 발전한 것이며 도교의 경전과 신 등의 요소는 불교에서 가져간 것이다. 불교용어에 기원을 두고
Ⅰ. 동아시아의 개념
1) 지리적 의미의 동아시아
지리에서 말하는 동아시아는 아마도 동북아시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동남아시아와 구별되는 곳이다. 즉, 몬순(계절풍)기후대 중에서도 온대 기후대에 속하는 한국, 중국, 일본 세 국가이다. 자연지리적이고 환경적인 요인을 기준으로 나눈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