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전파되고 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에 문화권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거치면서, 혹은 여러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주변지역으로 확산, 전파되어 나가면서 오늘날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문화권, 그 중에서도 동아시아(문화권)라는 범주를 만들어 내게 된 것이다
비추어 비판했던 아시아의 ‘공동체주의’, 특히 중국의 ‘인륜’사상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재평가하는 작업이 주를 이룰 것이다. 중국은 동아시아의 문화와 사상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국가라고 할 수 있다. 고대로부터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이 중국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부정할 수 없다.
특징
[2] 문화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르고, 가치관에 따라서 다르게 내려질 수 있다. 오늘날 사전적 의미에서 문화를 말할 때는 “인간이 일정한 목적이나 삶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한 물질적 · 정신적 소득.”이라 할 수 있다.
[3] 고대 중국에 있어 ‘
동아시아 문화
1. 동아시아문화권이란
고대 중국 문화에 뿌리를 둔 문화권으로서 중국, 일본, 한국의 역사에 집중이 되는데, 이들 나라들의 고급문화와 문자의 기본 체계는 주로 고대 중국에 기원을 둔다. 이 문화권은 한대에 형성되기 시작하여 당제국의 출현으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된다. 그 배
특징이라고 이야기 될 수 있다. 문화상대주의는 인류학자가 연구대상에 대하여 취하는 일반적 태도나 입장으로서 미국 인류학에서 특히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문화상대주의의 입장은 크게 보아 두 개의 서로 연관된 관점을 내포하고 있다(Jarvie 1984:68). 하나는 도덕 상대주의라고 부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