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설논쟁의 배경과 문제의식
주자학의 이론 구조에서 볼 때 心說논의가 갖는 중요성은, 주자학이 단순히 존재론적 논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그것은 심에 관한 논의가 현실의 윤리적 삶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한 심설의 정립과 함께 ‘거경궁리(居敬窮理) 거경과 궁리의 두 강
1. 들어가는 말
조선 유학에서 理 개념은 여러 가지 함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오랜 역사 속에서 理라는 글자에 담겨 온 의미를 고스란히 안고서 당대 최고의 철학 개념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정리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궁극적 근원’으로서 만물의 존
노사 기정진의 사상
기 정 진 : 성리학의 탁월한 이론가
독창적인 유리론(唯理論)의 제창
그는 이렇다할 스승의 탁월한 지도나 학문이 심오한 인물로부터 사사받지 않고 오직 독학에 의지하여 성리학자로서의 명성을 쌓아갔다. 그리하여 그는 후인들에 의해 조선시대 성리학의 6대가의 한 사람으로 평
간재 전우와 노사 기정진의 중심으로
1. 시대적 배경
① 조선왕조말기 시대적 배경 성리학의 흐름
조선왕조말기, 즉 한말은 대체로 고종 순종의 재위 기간으로 고종원년(1864)부터 한일합방으로 조송왕조가 멸망하는 순종 4년(1910)사이의 반세기 남짓한 짧은 기간으로 잡을 수 있다
한말은 역사적상황이
호남 성리학의 논쟁
간재 전우와 노사 기정진의 중심으로
1. 호남성리학의 전개 안진오, 호남 유학의 탐구, 이회문화사, 1996, pp.60-61.
조선 전기의 성리학이 거경궁리의 수양론을 통한 ‘제왕학’으로서의 성실성을 강조하고 본성의 발현에 따른 ‘현실적 통치학’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