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와 인간과의 상호 작용이 산업문명에만 해당되며 대도시에서만 일어남, 즉 문명이 있어야만 일어 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 범위는 사회전체에 해당된다. 기호의 개념을 다룬다는 것 그것은 모든 것을 다루는 것이다.(기호학은 기호현상의 생명을 연구하는 학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1. 1 커뮤
기호를 언어와 정신적인 것의 관계로 파악하고 언어는 영혼의 느낌을 나타내는 기호이며 문자는 말로 뱉어낸 언어의 기호라고 주장하였다(하유나, 2005). 기호 및 소통 방식에 대한 관심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현대의 기호학적 분석은 소쉬르,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에 이르러 체계화
기호학의 그레마스를 만나게 된다. 1950~52년 동안에 그는 문화 교류국의 명예 박사 담당 직원으로 있었으며, C.N.R.S에서 사학으로 장학금을 받게 된다. 그는 그러나 그것에 대한 논문을 끝내지 못한다. 그때 로베르 브와젱의 알선으로, 뤼시엥 페브르와 죠르쥬 프리드만을 알게 되어, C.N.R.S의 사회학 부
기호들을 이용 현상세계를 해석하고 ,변별하고, 전달하고 있다. 그러기에 일단은 기호를 알아야 우리는 현상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기호학에서 언어는 정보의 저장과 전달이라는 목표를 수행하는 기호전달의 메카니즘으로 정의된다. 언어는 기호의 하나이다. 기호의 개념은 모든 언어의 바탕
기호학
1. 소쉬르
스위스의 언어학자
라이프치히대학교 학사과정 수료
베를린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1891년~1907년 제네바 대학 산스크리트어,
비교문법 강의
1907년~1911년 일반언어학 강의
1911년 시니피앙과 시니피에의 개념 설명
언어연구를 ‘체계언어학’과 ‘역사언어학’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