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과 ‘여성’이라는 기호가 표상하는 공통의 인식 구조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의상을 토대로 한 남성의 성 이데올로기를 파헤침에 있어서 상당한 오류가 있을 것은 자명한 일이다.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에 대한 대강의 사회적 통념으로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의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모방하려는 욕구를 가지게 되고 이러한 욕구가 확대되면서 패션이 성립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복식, 패션을 하나의 기호로 간주하며 패션 트렌드에 내재된 기의를 분석할 수 있다.
2. 패션과 섹슈얼리티
1)패션트렌드의 흐름(변화)
현대적인 패션의 시작은 19세기부
의미에서 해석학적이고 기호학적이다.
최근에는 이런 대중음악계의 흐름을 아이돌 가수들이 이끌어가고 있는데, 그 아이돌들의 나이와 그들을 소비하는 독자들의 연령대가 주로 10대와 20대 초반이라는 점에서 아이돌 가수의 노래가 갖는 신화적,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분석해보는 것 역시 기호학적 의
남성은 여성을, 문화는 자연을, 이성은 감성을, 정신은 육체를 지배하는 담론으로 후자들의 가치를 절하시켜왔다. 전자는 도구성을, 후자는 표현성을 설명하는데 사용되어져 왔으며, 이러한 이원론의 근거로 남성은 여성을 가부장적 상태로 지배하며 여성의 위치를 억압하여 왔다.
그러나 패션을 주
패션, 영화, 음악 등)에까지 적용되었다. 이는 언어, 경험, 현실 사이의 비가시적인 봉합선이 기호학적분석을 통해 확인되고 폭로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의 연구는 문화에 대한 두 가지 갈등적 정의들의 화해를 보장해준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기호학이 문화연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