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

 1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
 2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2
 3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3
 4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4
 5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5
 6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6
 7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7
 8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8
 9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9
 10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0
 11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1
 12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2
 13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3
 14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4
 15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5
 16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6
 17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7
 18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8
 19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19
 20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아이돌가수와 대중가요
3. 연구 대상 및 연구 문제
4. SM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 그룹의 노래
5.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 그룹의 노래
6. YG엔터테인먼트 소속 아이돌 그룹의 노래
7. SM, YG, JYP 각 소속사 아이돌 그룹의 특징과 각 신화 종합 정리 비교
8. 신화, 이데올로기와 사회적 영향
9.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대량으로 생산, 유통되는 상품으로서의 대중음악은 대중이 듣기 용이한 관습을 만들어낸다. 그런 관습들은 자본과 산업의 틀안에서 만들어지는데 이는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와 타협하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아도르노는 대중음악의 사회적이고 이데올로기 적인 작용에 대해 대중음악의 특징이 '규격화'되었고, 수동적 청취를 조장하며, '사회적 접착제'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이런 점에서 대중가요는 규격화된 허위의식을 생산해내고, 기존 사회의 질서에 타협하도록 하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대중음악은 예술음악에 비해 창조적 자율성이 사회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적으로 환원되어 있는 정도가 강하기 때문에 작사자의 중요성보다는 독자의 중요성이 크고, 그런 의미에서 해석학적이고 기호학적이다.
최근에는 이런 대중음악계의 흐름을 아이돌 가수들이 이끌어가고 있는데, 그 아이돌들의 나이와 그들을 소비하는 독자들의 연령대가 주로 10대와 20대 초반이라는 점에서 아이돌 가수의 노래가 갖는 신화적, 이데올로기적 특성을 분석해보는 것 역시 기호학적 의의를 가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