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거리와 길거리문화길거리문화에 대한 고전적인 연구는 David Downes(1966)의 ‘골목아이들의 사회’에서 찾을 수 있다. 그에 따르면, 청소년의 계급적 지위는 교육과 노동의 기회를 결정할 뿐만 아니라 여가생활의 선택과 접근기회를 결정한다고 주장했다. 즉, 학교와 노동에서 소외된 노동자계급 청
길거리 응원
여기서 리미날리티란, 반 헤프너가 ‘어떤 것 사이에서의 전이’에 적용하기 위해서 선택한 ‘문간방’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limen이라는 용어로서 터너는 과도기가 지배적인 주제로 부각되는 사회생활의 특수한 국면을 이해하기 위해 개념적인 도구로 확장시켰다. 즉 가능성이나
길거리문화 예술 발전 방향
1. 브랜드 네이밍
Pop in ART.
: 톡톡 튀어나는 발상이 녹아들어 예술의 한 장르를 개척함
Passion : 열정이 흘러 넘치는 거리, 공급하는 공연자와 구경하는 수요자.
Opportunity : 열정을 발산할 수 있는 공연자를 위한 거리의 기회
Play : 구경하는 수요자들이 즐길 수 있는
< 서론 >
거리의 청소년! 비행의 원조인가? 길거리문화의 주체인가?
●“무엇이 청소년들을 길거리로 내모는 것일까? ‘격동의 사춘기이고 그들만의 세상이 있으니까’라고 이해할 수 있지만, 그들의 옷차림이나 핸드폰으로 메일 보내고 노래방과 PC방 등을 전전하는 모습들을 볼 때 안타까운 마음만
문화예술관련 공공기관이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거리예술 간접지원 다양화와 전용장소 지정과 같은 정부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거리예술(Busking)의 현황과 발전문제』
서동진 (서울문화재단, 예술행정)
길거리 예술의 발전적인 측면에서 네 가지 필요한 측면을 말한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