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곳곳에는 서양이나 동양, 어느 한 쪽으로 구분할 수 없는 새로운 창작물들이 담겨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양의 지식은 당시에 이미 많은 발전을 거쳐 온 상태였으나, 김석문은 이에 압도당하지 않으면서도 동양의 패러다임 내에서 서양의 지식을 재해석하려 노력하였다. 그러한 과정을 살펴보
김석문이 1697년(숙종 23년)에 저술한 역학서(易學書)
목차(序目)와 26개의 그림(圖), 총해(總解)로 이루어져 있음.
일식과 월식, 지전, 세차운동 등 우주의 각종 변화를 역학적 원리에 따라 설명했음.
천지가 근원으로 돌아간다는 순환론적 세계관을 드러냄.
(중략)
어떻게 그런 연구를 할 수
Ⅰ. 서론
이황의 예안향약(禮安鄕約)이나 이이의 서원향약에 보면 “부모에게 불순한 자” 등에 유교의 기본윤리를 어긴 사람은 극벌에 처하고 “이웃을 돌보지 않은 자”, “힘을 뽐내고 약자를 누르는 자”, “공적인 모임에 지각한 자” 등 지역 공동체 혹은 사회에 대해 해를 끼친 사람에게도 중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정암학당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숭실대학교와 강릉 원주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오랫동안 소크라테스와 소크라테스학파의 전통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진행해 왔다. 최근에는 『티마이오스』 번역을 계기로, 고대 우주론과 『티마이오스』의 주석 전통에 흥미를
우주론 분야에서 새로운 장을 열었다.
아인슈타인은 오늘날 <중력의 적색 편의>로 알려진 것을 마음에 두고 있었던 것이다. 원자내의 전자들이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건너 뛸 때 특정된 진동수 즉 빛깔을 가진 빛을 말한다. 하버드 대학의 제퍼슨 연구소에는 높이 22m의 탑이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