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근저에 흐르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애환, 동양적인 人倫主義에 영향을 주었다.
대표작으로 <낭만의 봄>(창조, 1920) <먼후일>(학생계, 1920) <금잔디><엄마야 누나야><달맞이>(개벽, 1922) 첫 시집<진달래꽃>(1925) <옷과 자유와 자유>(백치, 1928) 《소월시초》(1939) 시론 <詩魂> 등이 있다. 권영진, 『한국현대
시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미인박명(美人薄命)이라는 말이 있듯이 김소월 처럼 뛰어난 시인이 오래 살아 주옥과 같은 불멸의 작품을 계속 창작했으면 좋겠지만 32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하여 많은 사람들의 애도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 -진달래꽃-하
서정주가 1위, ‘정지용시집’(45명), ‘백록담’(20명) 등 총 65명의 지지를 얻은 정지용이 2위였다.
어떤 시대에, 어떤 세상에
1930년대의 구원자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혼란한 1920년도를 정화 한용운, 김소월
40년대~90년대에 이르는 넓고 활발한 활동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최고
시사에 내재적으로 흐르는 전통적 감수성을 확보했다는 데서 차이가 발견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김소월은 낭만성을 유지하면서도 이를 민족적인 동일성으로 환치하여 전통적인 율조로 보편화시켰던 것이다. 후기시는 초기시와 변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당시 민족주의파가 시조부흥론이나 민요시 운
시적 형식이나 시적 운율 면에서 좀 더 자유시에 대한 인식이 두드러지게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김억 자신은 운율과 호흡이란 것으로 자유로운 형식을 추구한다고 생각하지만 그의 작품을 살펴보면『해파리의 노래』의 그 수준을 뛰어넘은 이상으로 끌어 올리지는 못하고 결국 나중엔 민요시나 동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