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김수영의 시세계는 자아의식의 변모양상에 따라 초기시에서는 자유의 의지가 희박하므로 현실세계에 대한 갈등과 비애의식이 생성되고, 중기시에는 자유추구의 정신이 싹트면서 현실을 긍정하는 현실지향적인 의식을 나타나며, 후기시에 이르러서는 자유의 이행의 새로운 변증인 현실과
김수영의 나약성이나 허약성이 인정
5. 풀
4,19와 6,25를 거치면서 우리 삶의 전체성의 관계를 시적으로 통찰한 하나의 구조투시의 시
늘 근원적 생명을 지속시키고 있는 풀의 생명 상징과 일반인의 저력있는 삶의 자세
시적 신념을 ‘보헤미안적 기분’의 탈피, 시인의 가슴을 ‘무’이며 창조와
시 학습 지도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교사가 갖고 있는 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에 달려 있고, 교사가 문학 교육 목표와 일치하는 시 교육관을 가졌을 때 학생들에게 올바른 문학 교육을 시도할 수가 있다.
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문학> 교과
김수영에게 또 하나의 좌절을 안겨주었고, <중용에 대하여><그 방을 생각하며>등의 시에서 한탄과 실의의 어조를 드러낸다. 그는 <중용에 대하여>에서 가면 쓴 민중과 지식인에 대하여 분노하며 후에 시인 무용론까지 언급하게 된다.
◉ 5. 16과 김수영
그는 이 시기의 시에서 세계에의 개진과 자
뒤 마지막 시 <풀>에 이르기까지 200여 편의 시와 시론을 발표하였다.
사망 1주기를 맞아 도봉산에 시비(詩碑)가 건립되었고(1969), 미완성의 장편소설 『의용군』이 『월간문학』(1970)에 발표되었다. 민음사(民音社)에서는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하여 김수영 문학상을 제정하여 매년 수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