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김수영의 시세계는 자아의식의 변모양상에 따라 초기시에서는 자유의 의지가 희박하므로 현실세계에 대한 갈등과 비애의식이 생성되고, 중기시에는 자유추구의 정신이 싹트면서 현실을 긍정하는 현실지향적인 의식을 나타나며, 후기시에 이르러서는 자유의 이행의 새로운 변증인 현실과
<신의 희작> 제목의 의미
*신의 戱作
(戱作; 글 따위를 실없이 지음. 또는 그 글)
‘희작’이라는 단어에서 자신의 삶을 비하하고 자기모멸적인 태도를 볼 수 있음
신에 대한 저항의식과 원망을 엿볼 수 있음
작품 분석 - 야뇨증
“야뇨증에서 오는 수치심과 공포심은 드디어 그에게 열등감을 깊
김수영문학과 분단극복의 현재성」, 『살아있는 김수영』, 창비, 2005.
의 연구를 통해 Ⅲ장 역사주의 비평의 실제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Ⅳ장에서는 앞서 Ⅲ장에서 분석한 김재용의 연구와 더불어 역사주의 비평이 가지고 있는 그 특징과 그 한계점 등을 요약 및 정리하도록 할 것이다.
김수영의 <파자마 바람으로>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차원의 반어를 통해 어떻게 시인의 본 의도가 풍부하고 깊이 있게 전달되는지 분석하기로 한다. 구체적으로 후렴구로 나타나는 언어적 아이러니, 각 연의 끝 부분에 전시되는 시나리오 디테일들의 모순을 보여주는 상황적 아이러니, 그리고 지적 관찰
분석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작가가 소설을 구상함에 있어 패러디 장치를 선택한 의도와 그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작가 및 작품 소개
1.1 작가소개
작가 김소진은 1963년 12월 3일 강원도 철원에서 2남 2녀의 막내로 태어나 1982년 서울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