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줄거리
정우는 대학생으로, 현실과 환상 사이에서 괴로워한다. 이러한 정우의 애인인 선애는 삶에 자신감을 잃고 결국에는 자살한다. 정우의 친구 오영빈은 감상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무절제한 생활을 한다. 그는 ‘자살’이란 말을 자주 하지만, 죽지는 않을 친구다. 정우는 결국 이러한 친구와
소설사의 중요한 한 흐름을 형성하는 감수성을 획득한 점에 있다. 감수성이란 지적 체험과 감각적·정감적 체험과 마찬가지로 직접적·구체적으로 표현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이 글에서는 김승옥소설에 나타난 주체의 불행한 의식과 김승옥소설의 근대성, 그리고 감수성을 통한 「자기세계
김승옥의 소설은 대체로 개인의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관념체계, 사회조직, 일상성, 질서 등에 대한 비판의식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성의 관념체계, 허구화된 제도, 내용 없는 윤리감각이라는 일상적인 질서로부터 일탈하려는 열망, 곧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이 김승옥소설의 중심적이고
김승옥의 작품이 가치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지 탐색하며, 나름대로 그의 작품을 재평가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작가를 선정하였다. 본 발표조는 김승옥의 단편 소설을 위주로 읽고, 그의 작품 속에서 ‘자기세계’와 ‘내면’의 구조가 변화하였다는 논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각 시기의 이러한 구조
소설 공간에 표출되는지를 살펴 보겠다.
Ⅱ. 본론
1. 작가의 현실인식
김승옥의 소설은 특히 사회보다는 개인의 정신적 풍토,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있는데, 그의 소설의 인물들은 주로 바람직한 가치관 부재의 혼란을 보여주고 있다.
김승옥의 다음과 같은 발언은 한 작가로서의 출발점과 그가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