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옥의 소설은 1960년대라는 시대상황을 떠나서는 설화의 차원으로 떨어질지 모른다는 사실을 작가 자신이 인정할 정도로 1960년대적이다. 김승옥은 한국 현대 소설사에서 1960년대를 논할 때 항상 거론되는 작가이다. 그 이유는 우리 현대문학이 오랫동안 목마르게 고대해 온, 1960년대 이후 우리 소설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연구대상이다. 그의 눈으로 바라본 서울과 그의 손끝으로 그려진 60년대의 모습은 우리에게 소설, 문학이라는 이름으로 그대로 남겨져 전해진다. 기존의 문학세계와 다른 그의 작품의 특색을 중심으로 60년대가 낳은 작가, 감수성을 타고난 작가 김승옥을 살펴보겠다. 본고에서는 작가연구, 대표작품연
문학 교육의 개념에 대한 정립은 이러한 「무진기행」 작품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그 교육적 활용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리라 본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 우선 작가 김승옥과 작품 「무진기행」에 대해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보고 작가론과 작품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과정 역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