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1. 논의 선정 동기
김아타는 국내 사진계가 아니라 미국에서 먼저 알려지면서 그 유명세가 국내로 옮겨온 케이스다. 김아타 자신이 직접 언급했듯이 그의 사진에는 동양사상이 자리잡고 있다. 그렇다면 김아타의 미국에서의 성공을 단순히 서구 오리엔탈리즘의 결과로만 받아들일 수 있는 것
김아타의 작품세계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관심
정신병동에 직접 들어가서 환자들의 사진을 촬영
-‘정신’을 만나고자 노력함
-훗날 이 작품활동을 스스로 ‘미친 짓’이라고 평가
하이데거의 존재론
-<세계-내-존재>에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표현함
-모든 대상의 존재를 부각
2. 본론: 김아타의 주요 프로젝트 세 가지에 대한 설명
1. <해체Deconstruction>
“관념으로부터의 해체”
끊임없이 진화하려는 인간의 본능을 제어하려는 반성적 의미에서 시작되었고, 인간을 자연이란 밭에 볍씨 뿌리는 세팅하였다. 마르틴 하이데거가 말하였던 '해체'는 이 작업에서 반성의 의미로 차
팝아트(pop art) 란?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앤디 워홀 (Andy Warhol/Andrew Warhola Jr.)
1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