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론 그는 사진에 대한 정규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작품세계를 만들어 가는데 여러 변화를 겪게 된다(이는 바로 다음에 다룰 것이다). 그러나 결국 정규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기에 기존의 사진의 틀에서 벗어 날 수 있었으며 오늘날 뉴욕의 신화라고 불리는 김아타가 탄생하게 된다.
김아타의 작품세계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관심
정신병동에 직접 들어가서 환자들의 사진을 촬영
-‘정신’을 만나고자 노력함
-훗날 이 작품활동을 스스로 ‘미친 짓’이라고 평가
하이데거의 존재론
-<세계-내-존재>에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표현함
-모든 대상의 존재를 부각
통한비평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는 배제의 시와 포괄의 시를 설명하면서 포괄의 시를 더 지향해야 할 시로 파악했다. 하지만 과연 좋은 시와 나쁜 시를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이 있을까. 오늘날 많은 작품과 비평이론들이 있지만 누구도 ‘이 작품은 이렇다’라고 단정 지을 순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
비평 편, 『비평, 90년대 문학을 묻다』, 여름언덕, 2005.
(1) 파편화된 세계와 존재론적 위기
90년대 시에서 보이는 가장 큰 특징은 이념이 붕괴된 세계 앞에서 파편화된 언술 방식으로 기존의 시적 문법을 위반하는 시인들의 약진이 두드러진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선 새로운 신기한